스피드 트리의 dll과 OpenAL및 ogg관련 dll들이 보인다. 98계열의 유니코드를 위한 uncows.dll도 보이고 vc관련 dll들을 봤을때 vc2003으로 개발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 freetype은 찾을 수 없는걸 봐서는 일반 텍스트는 dx출력을 사용하고 캐릭터 이름의 경우 별도의 이미지 프로세싱을 거치는것 같다.
- 폰트구성
꽤 많은 양의 폰트가 보인다. 돈이 많은 회사이니 구매를 했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긴 하지만.. 폰트가 한 회사의 것이 아니라 여러회사의 폰트들로 구성되있는건 의문이 간다.
- 패치 시스템
패치시스템으로 RTPatch를 사용하고 있다. 메틴2이후로는 오랜만에 보는것 같다.
- 스크립트 시스템
자세히 보면 <USERNAME>과 같은 형태로 키워드 대치가 가능하다. 그리고 텍스트의 중간에 칼라등을 지정하는 기능도 보인다.
Q라고 되어있는건 퀘스트 관련으로 보인다. 처음엔 질문형 스크립트라고 생각했는데.. 퀘스트외의 형태는 보이지 않는걸 봐선느 퀘스트용으로만 사용하는것 같다. 실제로 처음에 위치안내를 해주는 부분이 스크립트 구성이 안보이는걸 봐서는 일반 질문지는 따로 처리하는것 같다. <Q index="1368" value="받아다 준다." quest="2"/> 같은 형태로 되어있는데 value는 출력되는 내용이고 index는 선택했을때 나올 다음 스크립트 번호이다. quest는 퀘스트 번호와 연결되는것 같다.
위에서 내용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다음 스크립트로 연결되는것 같다.
- 쉐이더
쉐이더는 cg와 hlsl이 보인다. cgc.exe로 된 컴파일러가 같이 있다. 실제 파일을 열어보면 컴파일 되어 있지 않는 소스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cg와 hlsl 두개가 있는건 각각 다른 개발자가 개발했거나.. 언리얼엔진에서 cg형태로 제공된걸 사용하고 hlsl만 따로 개발한것일지도 모르겠다.
- 스크린샷
스크린샷은 bmp형태로 제공된다. 처음에 스크린샷 폴더를 한참 찾았는데 안보이길래 안쪽을 뒤져보니 시스템 파일이 있는 폴더에 들어가 있었다..;; 다..당황스러운 내용이다..; 참 성의 없다..;;;
- ui
ui이미지 파일들이 그냥 있어서 쉽게 볼 수 있다. tga에 bmp를 사용하고 있고 아이콘들은 dds를 사용하고 있다.
ui구성은 xml파일로 되어 있다.
대략 이런 형태이다. 창하나가 하나의 파일로 구성되는 듯 하다. 파일에 주석들이 있는걸로 봐서는 별도의 에디터같은 형태는 없고 수작업을 하는 모양이다..; 별도의 이벤트 관련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 이벤트 설치는 소스에서 하던가 클릭에 대한 이벤트만 처리가 되는걸지도 모르겠다.
- 그래픽 분석
- 물표현
물은 일반 애니텍스쳐와 파도가 밀려오는 이펙트로 구성되어 있다.
보이는 것처럼 물가쪽은 투명한 걸 알 수 있다. 카메라 시점 깊이값 체크는 아니고 지형과의 높이차로 투명도를 계산하고 있다.
그 결과로 위 스샷같은 현상이 생긴다. 지형이 안보이면 물이 보이는게 아니라 그냥 비어있게 된다. 물의 시야거리와 지형의 시야거리가 달라서 생기는 현상이다.
- 물속환경
물속에 들어갔을때 fog의 색을 조절해주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카메라가 물안에 있을때가 아닌 캐릭터가 일정 깊이에 있을때로 구현되어 있어서 버그처럼 보인다.
- 지형체크
이정도의 경사도 가뿐하게 올라간다.
- 그림자
그림자의 경우 high로 놔도 퀄리티가 높은편이 아니며 다른 크리쳐의 경우 상당히 거리가 짧다. 그림자 텍스쳐를 너무 아끼는 것 같다.
- 그래픽 옵션
대략 이런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 배경사물 표현
두 스샷의 차이로 봤을때는 풀외에는 변화가 없다. 풀의 경우 별도의 풀엔진이 있는것 같지 않고 오브젝트 속성에 옵션처리여부가 들어있는것 같다.
- 지형오브젝트 처리
보이는것처럼 오브젝트위에 올라갈 수 있는데. 테스트 결과 밟을수 있는 속성이 따로 있지 않고 폴리곤이 있으면 아무데나 올라가진다.
- IK
보이는것처럼 IK는 구현되어 있지 않다..;
- 캐릭터 폴리곤
옷 안쪽의 피부가 보인다. 보통은 옷 안의 피부는 만들지 않는데.. 분절방식이 몸과 옷이 분리되어 있거나 아니면? 흐음..
- 오브젝트 출현 연출
위의 스샷과 같이 포그색으로 변하면서 사라지거나 나타난다. 하지만 지형과 오브젝트의 시야거리가 따로 처리되서 좀 이상해 보이기도 한다.
- 오브젝트 시야처리
카메라를 돌릴때 가운데의 나무가 사라졌다 보였다 한다. 하지만 다음 스샷들을 살펴보면 이상한걸 알 수 있다.
자세히 보면 눈치챘겠지만 카메라거리를 조절해도 오브젝트에는 영향이 없다. 이걸로 봤을때 카메라의 위치가 아닌 캐릭터의 위치를 기준으로 판단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는 카메라를 회전했을때 오브젝트가 보였다 안보였다 한걸 생각해서는 캐릭터위치를 기준으로 반경이 아닌 평면거리값으로 거리 계산을 한다..라는 이상한 결론이 나온다.
- 지형표현
기본적인 스플래팅형태로 보이고 텍스쳐의 퀄리티는 보통수준이다. 지형에 스페큘러 효과는 보이지 않았다.
- 라이트맵
보이는것처럼 라이트맵의 퀄리티는 꽤 높은 편이다. 하지만 마을 안쪽에만이고 필드쪽에는 라이트맵이 보이지 않는다.
- 카메라 충돌
카메라충돌은 와우형태의 일반오브젝트도 모두 충돌한다. 저위에 레벨오브젝트에서도 말했지만 일반 오브젝트와 레벨오브젝트의 구분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 플레어 아쉽게도 스샷이 없다. 밤에 달이 보일때 빛이 번지는 형태의 플레어 이펙트를 출력해주는데. 오브젝트에 가리면 출력되지 않는 기능이 구현되있다. 다만 보간이 되지 않아서 깜빡거리는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머 전체적으로는 특별히 눈에 띄는 내용은 수영과 점프로 아무데나 올라갈 수 있다와 다양한 페이셜 연출... 말고는 특별한건 보이지 않았다. 다만 생각보다 메모리 사용량이 많지 않았다.
파일이 패킹되어 있지 않아서 분석하기는 좋았지만... 혹시 오베까지 저렇게 내용이 오픈되어있는 상태로 가면 좀 문제가 있겠다..;
평가는 첫 클베치고는 괜찮았다..라고도 생각되지만 개발기간과 언리얼2.x를 생각할때는 생각보다 별로.. 라고도 생각된다.